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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지식/네트워크

[네트워크] 17. Connecting Devices and Virtual L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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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Three Categories of Connecting Devices

  • connecting 되는 범위에 따라서 세 가지 종류의 Device로 나뉜다.

  • Hub
    • At the physical layer: repeater or active hub
  • Switch
    • Link-layer switch
  • Router
    • network layer에서 connecting 시켜주는

 

Hubs or Repeaters

  • A hub or a repeater operates only in the physical layers
  • A hub or a repeater connects segments of a LAN
  • A hub or a repeater forwards every frame; it has no filtering capability
    • 걸러내는 기능이 없음, 받은 정보 모두를 나머지 link로 모두 forward시킨다.
    • 전기적으로 오는 신호를 그냥 보내는 것이 hub
  • To extend the LANs’ physical length
    • hub로 온 내용을 모두에게 보내기 때문에 물리적인 거리가 extend 된다.
    • 허브는 단순하게 모두에게 필터링 없이 다 보낸다.
      • 그랬을 때 받았는데 자기 주소가 아닌 것이 판단되면 discard

Function of a Repeater

  • 전송 매체를 통과했을 때 3 가지의 이유로 왜곡되는데 왜곡된 채로 신호를 amplifier하게 되면 왜곡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regeneration을 위해 repeater를 거치게 된다.
    • 이것이 repeater의 function
  • regenerated signal
    • 원래 전달되던 corrupted signal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 단순히 신호를 연장하는 기능을 하지만 그 연장하는 과정에서 들어온 신호를 amplifier, 즉 증폭만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재생산해서 보냄으로써 connection이 확장된다 할 지라도 망가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그러나 repeater 자체는 그런 신호 level에서의 regeneration은 가능하지만 이 자체가 외부로부터 들어온 신호를 filtering 한다던다 forwarding 하는 프로세스 방식이 다르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Repeaters/Hubs

  • 같은 collision domain 내에서 한 device가 데이터를 내 보내고 있는데 다른 device가 데이터를 내 보내면 collision이 발생한다.
  • 그런데 repeater를 중간 중간에 두어 연결 하면 collision domain이 커지게 된다.(좋지 않음)
    • 1,2,3,4층에 각각 LAN이 있는데 1층에 있는 LAN이 3층에 있는 LAN에 데이터를 보내는데 충돌이 발생하는 예시
  • Repeaters are a Layer 1(physical layer) device that regenerates the signal, and passes it on
  • Repeaters allow a longer end to end distance(extension)
  • Repeaters increase the collision domain size
  • Repeaters increase the broadcast domain size
    • broadcast domain : 6바이트의 주소로 이루어져 있는 이더넷은 FFFFFF(all 1)의 경우 broadcast 방식으로 전달하게 되는데 이 경우의 전달 범위를 말한다.

 

(Link-Layer) Switches

hub, repeater보다는 더 지능적인 기능을 가진 device

physical layer 뿐만 아니라 data link layer까지 관여하기 때문에 frame의 MAC address를 읽어 원하는 device에만 보내는 것(filtering)이 가능하기 때문

  • Filtering capability: Having a table used in filtering decisions
    • switching table에 따른 filtering 여부 결정이 가능
  • Does check, but does not change the physical (MAC) addresses in a frame
    • frame의 MAC address를 확인은 하지만 변경하지 않는다.

  • 어떤 디바이스로부터 1번 port로부터 데이터가 들어와서 destination 주소를 봤더니 해당 주소에 mapping 되는 port가 예를 들어 3번이었으면 3번 port로 다시 그것을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 나머지 port로는 내보내지 않도록 filtering
    • hub, repeater처럼 쓸 데 없는 곳으로 보내지 않음으로써 트래픽 낭비가 일어나지 않게될 수 있다!

이후 관점: switch 안의 switching table이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는가?

 

Switches

  • Transparent switch(Learning switch이라고도 함; 학습을 해 가면서 테이블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 A switch in which the stations are completely unaware of the switch’s existence
      • stations이 스위치의 존재를 완전히 모르는 스위치
    • Three criteria for a transparent switch (IEEE 802.1d specification)
      • Frames must forward from one station to another
      • The forwarding table is automatically made by learning frame movements in the network
      • Loops in the system must be prevented

 

Learning Switch

a. originally, 아무것도 없음(빈 상태)

b. After A sends a frame to D

  • A -> D
  • 처음에 스위치에는 어디로 갈 지 아무런 테이블의 내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A로부터 frame이 들어오면 하는 수 없이 스위치는 모두에게 forwarding 한다.
  • 나머지 D가 아닌 station은 해당 정보를 discard하고 오로지 destination에 해당하는 D만 이를 수신함.
  • 이 과정에서 1번 포트에는 A 기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 사실이 기록됨.

c. After D sends a frame to B

d. After B sends a frame to A

e. After C sends a frame to D

  • frame의 이동을 통해서 학습을 하게 되고 table이 만들어지고 table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forwarding 해야 할 포트가 점점 더 명확(transparent)해 진다.
    • 이로써 더 효율적인 트래픽 사용이 가능.
  • 무언가를 보내길 원해서 switch에 데이터를 보내는 디바이스는 자기의 정보가 털리는 느낌s

 

Loop Problem in a Learning Switch (a)

  • A에서 D로 보내고 싶은 경우
  • 중간에 한 개의 switch만 있다면 Loop가 발생하지 않지만 (안정성이나 이중화를 위해)어쩔 수 없이 Switch를 여러 개 두어야 하는 경우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For reliability) loop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할 지 고려해 보아야 함.

Q) 하나의 LAN에서 여러 단말이 연결된 장치는 hub인 것인가? -> switch 임

Q) 왼쪽 switch에서 LAN2로 갔다가 오른쪽으로 가는 이유도 이해가 안되고 오른쪽 switch로 갔을 때 왜 그대로 A 주소를 가지고 있다가 A에 대한 내용으로 업데이트 되는 지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

A) 오른쪽으로 가는 이유는 주소를 아직 모르기 때문에 broadcast로 다 보내지는 것이고 원래의 정보(즉, packet 자체를)를 그대로 전달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A의 정보(도착지: D)가 담긴 packet이 전달되는 것

 

Loop Problem in a Learning Switch (b)

  • 초기에는 transparent switch 테이블에 기록된 것이 없기 때문에 양 쪽 스위치 모두를 거쳐서 LAN2로 frame이 이동하게 되고 두 개의 copy frame이 생기게 된다.
    • 이 과정에서 A주소를 가진 것이 1번 포트로 들어왔기 때문에 이를 양 쪽 스위치 모두 A의 주소를 학습하게 됨.
  • 또한 각각 만들어진 frame 두 개가 다시 또 스위치로 보내지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Q) 이미 D가 수신을 한 것 같은데 왜 다시 스위치로 보내지는지??

A) 왼쪽 스위치에서 LAN2로 들어왔는데 이것이 다른 곳으로도 다 보내지기 때문에 다른 경로인 오른쪽 스위치로 다시 보내지기 때문, 근데 이 때 A가 2번으로 들어왔다고 생각될 것이기 때문에 table이 잘못 update 되는 것

 

Loop Problem in a Learning Switch (c)

  • LAN1에서 LAN2로 가는 길 혹은 그 반대 길이 only one 이어야 하는데 여러 개가 있다보니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 다시 A라는 address를 가진 frame이 각 switch의 2번 port로 다시 전달되기 때문에 port의 번호가 바뀌어 A device가 2번 포트에 있는 걸로 잘못 기록되게 된다.
  • 그래서 D가 수신했음에도 계속 해서 frame이 전달되는 문제가 발생

 

Loop Problem in a Learning Switch (d)

  • 그래서 physical connection은 여러 개 이더라도 Logical connection은 하나가 되도록 한 길만 사용하다가 해당 길이 망가지게 되면 대체 길을 선택하여 그 길로 갈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 필요했고
  • 이를 IEEE에서 표준화 한 것이 있다.

 

Connected LANs and its Graph

  • LAN과 LAN을 연결하는 데 이중, 삼중의 switch가 존재하는 상황
    • loop가 생기기 다분함.
  • 쉽게 이해하기 위해 모든 cost 는 1로 정함.
    • 두 개의 LAN을 거쳐서 가능 경우 cost 2
  • outgoing(진입)만 cost가 존재
  • switch에서 switch로 가는 여러 경로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하나의 길만을 정해놓고 그 길로만 가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Transparent Switches: Spanning Tree

  • Spanning tree is a graph in which there is no loop
  • To solve the looping problem, IEEE spec requires that switches use the spanning tree algorithm
  1. Select the root switch
    • The one with the smallest built-in ID
      • 가장 작은 시리얼 넘버를 갖는 것이 root switch로 설정
  2. Find the shortest path from the root switch to every other switch or LAN
  3. Combination of the shortest paths creates the shortest tree
  4. Mark the forwarding ports and blocking ports

 

Finding Shortest Paths and Spanning Tree

  • 똑같은 cost의 두 가지 경로가 있다면 그 중 하나만 선택
  • loop 문제를 해결

 

Spanning Tree: Forwarding and Blocking Ports

  • S3에서 실질적으로 2번과 3번 port는 존재하지만 loop를 막기 위해 blocking 된다.
  • 그런데 만약 S3의 1번 port에 문제가 생긴다면 새로 spanning tree를 만들어서 다른 경로로 들어올 수 있게 logical path를 만든다.

 

Broadcast and Collision Domains

  • 각 Station 마다 bandwidth가 할당됨
  • switch를 이용하게 되면 단말끼리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스위치가 갖는 필터링 기능 때문에 다른 domain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 collision domain이 분리된다.
  • 그러나 broadcasting의 경우에는 이를 필터링하지 않는다.

 

LAN Segmentation

  • Isolated traffic between segments
  • Achieve more bandwidth per user by creating smaller collision domains
    • 한 domain에서의 충돌이 다른 domain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segment 사이의 독립된 traffic을 보장한다.
  • 만약 허브를 썼다면 10Mbps의 collision domain 영역이 겹치게 되어 첫번째 구간에서 데이터를 내보내고 있으면 중간 구간에서는 데이터를 내보내지 못하게 됐을 것이다. (10Mbps를 전체가 공유하게 되는 비효율)
    • 하나의 single collision domain일 것이기 때문

 

Router

  • Three layer (physical, data-link, and network) device
  • Major differences with repeater or switch
    • To have a physical and logical (IP) address for each of its interfaces
      • IP address를 보고 필터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router의 목적
    • To act only on those packets in which the link-layer destination address matches the address of the interface at which the packet arrives
    • To change the link-layer address of the packet when it forwards the packet

비마관 LAN(왼쪽 노란 박스), 참빛관 LAN(오른쪽 노란 박스) 가 있다고 하고 만약 고려대 친구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한다면 router를 통해서 바깥 망으로 나가서 IP 주소를 찾은 후에 보낼 수 있게된다.

추후 network layer에 대해 배운 후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17.2 Virtual LANs

  • LAN configured by software, not by physical wiring
  • VLANs create broadcast domains

  • software 적으로 switch를 조절하면 실제로(physically)는 비마관에 있는 device이지만 다른 참빛관에 있는 device, 옥의관에 있는 device 들과도 하나의 group(segment)처럼 묶인 것과 같이 생각될 수 있는 것이다.
    • 이것이 Virtual LANs 의 개념.
  • physical wiring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가상의 segment를 형성할 수 있는 것

 

  • Membership is characterized by interface numbers, MAC addresses, IP addresses, multicast IP addresses or a combination of the above
  • Two switches in a backbone using VLAN software

  • 동적으로 망을 운영하고 망의 segment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응용이 가능해 진다.

 

  • Configuration
    • VLAN can be configured in one of three ways: manual(관리자가 직접 설정), semiautomatic, and automatic
  • Communication between switches
    • Each switch must know not only which station belongs to which VLAN, but also the membership of stations connected to other switches
    • Three methods are devised: table maintenance, frame tagging, and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
  • Advantages of VLAN
    • Cost and time reduction
    • Creating virtual workgroups
    • Secu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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